본문 바로가기
신변잡기

[소방설비기사 전기 필기 실기] 독학 합격후기 (+실기 요점정리노트 공유)

by iinnffoo 2021. 2. 9.

[소방설비기사 전기] 독학 합격후기, 공부 방법과 공부 기간

안녕하세요! 오늘은 2020년 취득한 소방설비기사 전기분야 자격증 독학 합격후기에 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필기와 실기 합격후기 및 공부 방법을 이 포스팅에 다 적어볼게요.

 

 

원래 전기 쪽으로 조금 공부하셨던 분들은 어렵지 않게 필기 공부를 시작할 수 있겠지만, 전기 쪽 베이스가 없으신 분들은 처음에는 조금 막막하실 거예요. 저는 공대를 나왔지만 졸업 후 전기와는 상관없는 분야에서 일을 해 와서 완전히 새로운 마음을 시작을 했어요.

 

소방설비기사 전기 필기
소방설비기사 필기 합격!

 

소방설비기사 필기

소방설비기사 필기 공부 방법

먼저, 필기는 4과목을 공부해야 하죠. 소방원론, 소방전기 일반, 소방관계법규, 소방전기시설의 구조 및 원리입니다. 시험까지 시간이 얼마나 남았느냐에 따라 공부 전략을 좀 다르게 세우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저는 시험까지 3달 이상의 꽤 넉넉한 기간이 있었기 때문에, 유튜브에서 무료 인강을 들었습니다.

 

1) 필기시험까지 2~3달 이상의 시간이 있을 때

저는 유튜브 [다산에듀]전기 관련 자격증 채널에서 이창선 선생님의 강의를 한번 쭉 들었어요. 세세히 잘 설명해 주셔서 정말 감사한 마음으로 들었습니다. 시간이 많이 있으시다면 워밍업 삼아 쭉 들어보시면 좋고, 시간이 별로 없으시면 3과목 소방관계법규는 강의 시청은 패스하셔도 될 것 같아요. (기출문제 보면 어차피 나오는 것만 계속 나와서요.)

 

저는 시간 여유도 조금 있었고, 시험 합격도 중요하지만 공부도 제대로 하고 싶다고 생각해서 강의를 들었어요. 하지만 시간이 없어서 일단 합격을 해놓고 나중에 공부해야겠다고 생각하시면 인터넷 강의는 전체를 패스해도 무방합니다. (결국은 기출문제만 섭렵하면 됩니다!)

 

 

 

 

 

 

 

 

2) 공부할 시간이 많이 없을 때

합격만을 목표로 한다면 바로 기출문제로 들어가셔도 됩니다. 전자 문제집 CBT 사이트(https://www.comcbt.com/) 접속하셔서 과목을 설정하고 10년정도치 기출문제를 계속 반복해서 보면 돼요. 풀다가 잘 모르겠거나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은 인터넷 카페 등 검색해 보시면 비슷한 점을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웬만하면 답변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실 정 이해가 안 되거나 계산하는 데 오래 걸리는 문제는 답을 그냥 외우셔도 될 만큼 기출문제가 보기도 바뀌지 않고 그대로 출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인터넷 강의를 한번 다 들으셨더라도 기출문제를 보지 않으면 합격 확률이 낮을 수 있습니다.

 

전자 문제집 사이트에서 기간을 10년 정도로 설정하여 과년도 기출문제를 계속 풀어보고, 어느 순간 과락 없이 평균 점수가 70점 정도 나온다면 안전하게 합격하겠구나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 필기 과목 중 4과목인 소방전기시설의 구조 및 원리 부분은 필기 할 때 잘 공부해놓으시면 실기 시험 볼 때 공부 부담이 훨씬 줄어들어요. 굳이 특정 과목에 더 힘을 쓰셔야 한다면 4과목에 힘쓰시면 더 좋습니다. 혹시 2과목인 소방전기 일반이 너무 어려우신 분들은 기출문제를 반복적으로 외워서 과락을 면하고, 다른 과목에서 고득점 하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소방설비기사 전기 실기

소방설비기사 실기

소방설비기사 실기 공부 방법

저는 필기는 교재 없이 공부를 했었는데, 실기를 준비할 때는 내용 설명과 과년도 문제가 실린 교재를 구입했어요. 그리고 이번에도 역시 유튜브 무료 인터넷 강의의 도움을 받았어요. 유튜브 채널 [소방뷰]에서 마건국 선생님 강의를 들었는데요. 정말 설명을 너무 잘해 주십니다.

 

소방설비기사 전기 실기를 준비하다 보면 가닥수, 시퀀스, 암기해야 될 내용들까지 처음에는 조금 막막한데요. 마건국 선생님 설명을 듣고 나서 기출문제를 풀어보면 거의 이해가 되고, 암기까지 거의 되어 있는 저를 발견할 수 있었어요. 선생님이 꼭 암기해야 될 내용은 반복해서 이야기해줘서 그런 것 같아요. 그리고 소방뷰 카페에 가시면 질의응답을 할 수 있는데, 모르는 부분 찍어서 올리거나 글로 질문하면 마건국 선생님이 답변을 해 주십니다. 정말 도움 많이 받았어요.

 

 

 

소방 전기 가닥수

아마도 소방 분야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가닥수 구하는 부분이 좀 까다롭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한번 이해하고 나면 암기나 다른 부분 공부에 비해서 오히려 수월합니다. 왜냐하면 문제 배점은 높은데, 이해만 해 놓으면 어떻게 바뀌어 나와도 거의 다 풀 수 있으니까요. 처음에는 책 설명만 보고 이해하려니 무슨 말인지 몰랐었는데, 소방뷰 마건국 선생님 설명 듣고 기출문제 보니까 거의 다 문제없이 풀 수 있었어요. 이 부분은 암기보다는 꼭 이해를 하시면 자신감을 가지고 시험장에 들어가실 수 있을 거예요.

 

소방 전기 암기 파트

실기 필답형의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이 이 암기 파트입니다. 소방전기시설 관련 화재안전기준이 출제되는데요. 괄호 넣기로 쉽게 나오기도 하고, 설치기준 몇 가지를 통으로 쓰라고 나오는 경우도 있어요. 마음 편히 시험장 가시려면 통으로 외우는 게 좋습니다.

 

제가 암기 파트 공부하면서 만들어 놓은 한글파일 공유드릴게요. 공부 한번 하시고 나서 나중에는 답을 보지 않고 얼마나 외웠는지 테스트해 보면서 공부하면 좋아요. 암기해야 할 수치 모음표는 포함되어 있지 않은데 이건 소방뷰 카페에 올라온 것을 다운받으셔서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소방설비기사 실기 꼭 암기할 내용.hwp
0.03MB

 

소방 전기 계산 문제

기출문제를 쭉 풀어보니 계산문제는 5~6가지 유형이 계속 반복해서 나와요. 공식만 외우시면 그냥 거저먹는 문제들이니, 나왔던 문제들의 공식만 다 정리해서 외우면 웬만한 문제는 다 풀 수 있습니다.

 

소방 전기 시퀀스

시퀀스 문제는 출제가 안 된 회차도 있고, 두 문제나 출제된 회차도 있어요. 공부할 시간이 많이 없으면 포기하고 싶은 마음도 들지만, 시퀀스도 한번 이해만 해 두면 암기할 내용도 없고 시험에 더 자신감을 가질 수 있어요. 저는 시퀀스 부분도 소방뷰 강의 듣고 기출문제 풀었는데, 한번 딱 이해만 하면 오히려 다른 어떤 부분보다도 쉬워요. 하지만 전기 시퀀스 쪽으로 배경지식이 없으신 분들은 책만 보고 독학하기는 좀 어려울 수 있으니 유튜브 강의들을 활용해서 이해하면 공부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소방설비기사 필기 실기 공부 기간

저는 필기는 2~3달 정도 공부했고, 실기는 필기 시험일 이후에 공부를 시작해서 약 40일 정도 공부를 했네요. 평일에는 퇴근 후에 한두 시간 정도 공부하고, 주말에는 하루에 4시간 정도 공부했어요. 각자 공부에 투자할 수 있는 시간이 다르니, 필기시험의 경우에는 시간이 많이 없으시면 인강은 패스하셔도 무방할 듯합니다. 실기는 아무래도 이해를 해야 하는 부분이 많아서 인강을 활용하시는 게 좋을 것 같고요.

 

 

 

저는 사실 소방시설관리사의 응시자격을 갖추기 위해서 소방설비기사 전기 자격증을 취득하고, 그 이후에 바로 의용소방대에 자원하여 활동을 했었어요. 제가 자격을 취득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소방시설관리사의 응시자격 및 기타 여러 가지 사항이 전면 바뀔 예정이라는 소식이 있더군요. 그래도 의용소방대 활동을 하면 안전 관련 교육도 받을 수 있고, 지역사회에 봉사할 기회도 주어지고, 소방에 관한 경력도 인정 받을 수 있어서 계속 하려고 했지만 회비 등 부수적인 문제가 제 생각과 맞지 않아서 그만두게 됐습니다. 나중에 의용소방대 관련 포스팅도 한번 해보겠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 하시는 공부에 성과가 있기를 기원합니다!

 

의용소방대 관련 포스팅: 

[의용소방대] 의용소방대 자격, 수당, 혜택, 경력인정, 회비

 

[의용소방대] 의용소방대 자격, 수당, 혜택, 경력인정, 회비

[의용소방대] 의용소방대 자격, 수당, 혜택, 경력 인정, 회비,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의용소방대에 관해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작년에 소방설비기사 전기 자격을 취득했는데요. 소

ryu-topia.tistory.com

[추천글]

공모주 일정 확인방법, 다시 청약 열풍 부나

 

공모주 일정 확인방법, 다시 청약 열풍 부나

공모주 일정 확인방법, 사이트 추천 최근 들어 증시가 나아질 기미를 보이면서 다시 공모주의 인기가 다시 살아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청약 일정을 확인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관련 기본 용어

ryu-topia.tistory.com

하지정맥류 수술후기, 주의사항

 

하지정맥류 수술후기, 주의사항

하지정맥류 수술 후기,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 주제는 하지정맥류 수술후기와 수술 후 주의사항입니다. 지난번에 하지정맥류 수술비용과 수술방법에 대해 포스팅 했었는데요! 하지

ryu-topia.tistory.com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