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변잡기

[카페인 중독자 커피 끊기 후기] 한달차, 두달차 (카페인 부작용, 금단현상)

by iinnffoo 2021. 2. 1.

[카페인 중독자 커피 끊기 후기] 

저는 평소에 평일에 일할 때는 맥심이나 G7 같은 믹스 커피를 오전 오후로 하루 두 잔씩 마시고, 주말에는 카페에서 아메리카노를 비롯한 커피 음료를 마셨어요.

 

습관이 되니 평일에는 커피를 안 마시면 왠지 하루가 잘 시작되는 것 같지 않았어요. 잠도 깨고 일에 집중도 시작할 겸 항상 커피를 찾게 되었어요. 이렇게 시간이 흘러서 어느덧 커피와 당분의 과다 섭취를 약 6~7년 정도 꾸준히 해 왔네요. 좋아하던 커피를 끊기(줄이기)에 도전하면서 겪은 금단현상과 카페인 끊기에 대해 개인적으로 느낀 효과를 적어보려고 해요.

 

카페인 부작용

요즘에는 저처럼 커피로 일을 시작하고, 주말에도 커피를 마시는 사람이 많은데요. 다들 아시다시피 과도한 카페인 섭취에는 부작용이 따릅니다. 사람마다 카페인에 대한 민감도가 다 다르지만 하루 두 잔 이상 마신다면 보통 과도한 편이라고 생각하면 될 듯합니다. 물론 커피의 좋은 점도 있지만 저는 커피 끊기(줄이기)에 도전 중이라서 부작용 부분만 언급할게요.

 

1. 불면증 또는 수면의 질 저하

카페인은 뇌의 각성 상태를 유지시키고 심박을 증가시켜 몸을 흥분 상태로 유도해요. 수면 유도 작용을 하는 아데노신 수용체에 대신 들어가 수면 작용을 막기 때문인데요. 이것이 우리가 커피를 마시는 하나의 이유이기도 하지만 커피의 대표적인 부작용인 불면증의 원인이기도 해요. 커피 마셔도 잠을 잘 자는 사람도 있지만 그런 사람이라고 해도 수면의 질은 저하된다고 합니다.

 

카페인은 몸에 들어오면 일반적으로 평균 5시간 정도의 반감기를 가지고 체내에서 배출된다고 해요. 그래서 하루에 한 잔을 꼭 마셔야 한다면 오전에만 마시는 것이 수면에 방해받지 않고 커피를 즐길 수 있는 방법입니다.

 

2. 속쓰림과 소화불량

카페인은 위장 점막을 자극하여 위산 분비를 촉진하여 속쓰림과 소화불량 증상을 가져올 수 있어요.

 

3. 정서적 불안과 신경과민

카페인을 과다 섭취하면 아드레날린 분비가 촉진되어 불안하고 예민해질 수 있습니다

 

 

4. 그 외

대표적인 위의 부작용 외에도 카페인 과다 섭취 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은 아주 다양합니다. 두통, 피로, 심부전, 폐뇨, 혈당 상승(아드레날린이 인슐린의 작용 방해), 피지 분비량 증가, 근육 경련 등이 나타날 수 있어요.

커피 끊기(줄이기) 도전

제가 특별히 위의 증상들로 아주 괴로워서 커피를 끊은 것은 아니에요. 커피와 설탕을 계속 꾸준히 먹는 것에 대해 좀 줄여야겠다는 생각을 해왔고, 최근 눈밑 떨림을 겪으면서 카페인 과다 섭취가 눈밑 떨림 등의 근육 경련을 일으킬 수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서 카페인을 줄여 보기로 결심했습니다. (눈밑 떨림의 직접적 원인은 안구건조증이었지만)

 

사실 처음에는 아예 평생 먹지 말자고 마음을 먹었었지만, 그게 쉬운 일은 아니었어요. 커피의 각성 효과 외에도 커피 자체를 즐기는 즐거움도 너무 컸기 때문에요. 그리고 과다 섭취 시에 부작용이 많지만 건강에 문제가 있는 것도 아니고 커피가 독극물인 것도 아니니... 고민 끝에 제 타협점은 인스턴트가 아닌 커피를 일주일에 한 잔만 마시기였어요. 일주일에 약 11~12잔씩 마시던 커피를 일주일에 딱 한잔만 마시려니 처음에는 너무 힘들었습니다. 그래도 두 달쯤 지난 지금은 금단 현상도 사라지고, 나름 좋은 점도 있어서 일주일에 한잔만 마시기를 열심히 지키고 있어요.

 

 

카페인 금단현상

다른 분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다양한 금단증상이 있다고 하는데, 제가 겪은 것은 3일 정도 지속된 심한 두통이었어요. 신기하게 진통제를 먹어도 머리가 아프더라구요. 카페인이 혈관을 수축시키기 때문에, 평소 습관적으로 커피를 마시는 사람은 이 혈관의 수축에 익숙해진 상태라고 해요. 그런데 갑작스럽게 섭취량을 감소시키면 보통 수축 상태였던 뇌혈관이 이완되면서 신경을 누르기 때문에 두통이 생긴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졸음과 무기력함, 불안감, 집중력 저하 등의 금단현상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저의 경우에 두통은 약 3일 만에 사라졌고 다른 특별한 금단현상은 없었습니다.

 

 

커피 끊기(줄이기) 효과

효과 면에서 한달차와 두달차의 큰 차이는 없었고, 아직은 가끔씩 심한 유혹에 흔들려요. (특히 사무실에서) 그래도 나름 커피 줄이기의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어서 계속 유지하려 합니다.

1. 잠을 잘 잔다

잠드는 데 걸리는 시간이 줄어들었고, 수면의 질이 좋아졌다고 느껴요. 아침에 일어나서 이불 밖으로 나오는 것은 여전히 싫지만 일어날 때 훨씬 개운해요.

2. 속이 좋아졌다

위 불편감이나 소화불량을 겪는 횟수가 현저히 줄어들었어요. 몸으로 직접 느껴보니 카페인 과다의 부작용이 더 많이 와 닿습니다.

3. 피부결이 좋아졌다

눈에 많이 띌 정도로 피부가 좋아진 것은 아니지만 피부결이 좋아졌어요.

4. 다크서클이 연해졌다

커피를 많이 마시며 잠을 제대로 못 자서 그런지 눈 밑 다크서클이 좀 생겼었는데요. 커피를 줄이고 나서부터 다크서클이 많이 연해졌어요. 이건 사무실 분들이 알아볼 정도로요!

5. 커피 마시는 시간이 너무 행복하다!

일주일에 한잔만 마시다 보니 커피 마시는 시간이 너무 행복해요. 일주일에 11~12잔 마실 때보다 훨씬 커피를 즐기게 됐습니다.

 

 

이상 카페인 중독자의 커피 끊기 두 달 후기였습니다!

 

[추천글]

노화방지 음식, 생활습관, 식단, 운동: 친구보다 10살 젊어지는 방법

 

노화방지 음식, 생활습관, 식단, 운동: 친구보다 10살 젊어지는 방법

노화방지 음식, 생활습관, 식단, 운동: 친구보다 10살 젊어지는 방법 서울아산병원 노년내과 교수인 정희원 교수님의 강의영상을 봤다. 많은 사람들이 더 느리게 나이들 수 있도록 진료와 여러

ryu-topia.tistory.com

34평 이중커튼 비용, 적당한 비침의 린넨커튼과 암막커튼

 

34평 이중커튼 비용, 적당한 비침의 린넨커튼과 암막커튼

데코뷰 이중커튼구매 후기: 시몬커튼+암막커튼 작년에 이사하고 나서 커텐을 사려고 인터넷 검색도 열심히 하고, 부산진시장 발품도 팔면서 견적을 내봤다. 시장 커튼집 몇군데에 견적을 받아

ryu-topia.tistory.com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